비트코인이 어떻게 불신을 깨고 주류 디지털 암호 자산이 되었을까?
오늘날 비트코인은 세대, 직업, 국가에 걸쳐 알려진 자산입니다. 최근 암호화 시장은 2조 달러를 넘어섰고, 최근의 가격 상승 속에 비트코인이 1조 1천억 달러를 넘어섰죠.
더욱이 오늘날 기업들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를 자사 채권에 대한 가치 저장소로 수용하고 지급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전통적인 은행과 금융 기관은 투자 수단을 제공 하고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완전히 새로운 산업을 구축하여 분산 금융, 비변형 토큰(NFT), 분산 조직(DAO) 등으로 확장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역사를 뒤돌아보면 항상 그렇지는 않았었죠.
비트코인은 시작점 부터 금융 혁명을 위한 강력한 목표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비트코인은 2008년 금융위기 여파로 아직까지도 누군지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나카모토 사토시가 만들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당사자들이 서로 거래를 원할 때 중개자를 없애고 은행 권력과 독점에 직접 대처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비트코인의 분권화된 peer to peer 네트워크는 중앙 기업이 비트코인을 통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람이나 조직이 네트워크에서 자유롭게 거래하고 이 새로운 디지털 통화를 교환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유를 제공했습니다.
비트코인 백서의 출시는 오늘날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혁신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당연히 금융권, 레거시 투자자, 전통 금융기관의 현직자들은 급격한 혁신과 동반되어 비트코인이 출범한 이후 수년 동안 퇴출돼 왔습니다.
수년간 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아키텍처 설계, 특징 및 사용 사례에 대한 정보가 적다는 작은 논쟁으로 비트코인을 공격했습니다. 비평가들의 초기 주장은 가격 변동이 잦아짐에 따라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우려했습니다. 게다가, 보안과 합법성 같은 문제들이 논란에 올랐고, 많은 사람들이 대안 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은 망할 것 이라고 주장해 왔었죠.
이전과 이후의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어떻게 살아남았을까? 디지털 사회 속에서 비트코인의 독특한 사용 사례
과거의 세대가 성인이 되고 디지털화의 장점으로 전환되는 사회가 이어지면서 새로운 금융 시스템으로서의 비트코인의 등장은 불가피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시장 최초의 가상화폐로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남아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그 핵심으로, 높은 보안성과 함께 자유로움, 익명성, 그리고 네트워크(분권화)에 중앙 실체의 개입이 없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명적 기술로서 대중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초기 혁신가 및 개발자 커뮤니티
비트코인은 혁신의 배치, 효율성 증대와 함께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 분권화된 개발자들로 구성된 팀이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다수결에 근거한 합의 메커니즘은 논의를 촉진하고 개발자들이 네트워크에서 의미 있는 변경을 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조정합니다.
비트코인의 주요 자산 중 하나는 기술 및 엔지니어링 분야의 더 많은 사람들로부터 시작되었지만, 디지털 통화(예: 스포츠 퍼스낼리티, MicroStrategy의 Michael Saylor 등 기업가)의 장점에 대해 거침없는 매력을 뿜어내며 대중으로 퍼져나갔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채택과 사용이 증가되면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효과는 여전히 주요 가치 원천이자 미래 시장 지배의 촉매제로 남아 있습니다.
검증된 시장 입지와 채택 흐름
비트코인은 결제 시스템보다 가치 저장소로 더욱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을 채택하는 신흥세력들의 경우 가치저장의 장점보단 거래 용이성과 효율성을 핵심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고정 공급량(2100만개), 채굴 보상금 절감 메커니즘(4년마다 채굴 보상금 삭감), 인플레이션 조정 통화정책은 미래를 위한 중심 자산이 되는 핵심 설계 입니다. 유럽 내 양적완화 및 미국 경기부양 견제가 새롭게 물결치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을 미래의 대안으로 내세우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고 있어 '디지털 골드'에 대한 연관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 등 디지털 통화를 자사 제품에 대한 결제 옵션으로 받아들이는 기업이 많아 장기적인 가치 상승 플레이로 자산에 직접 투자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점차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많은 비트코인을 보유한 기업들
예를 들어 테슬라나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등 상장기업은 30억 달러 이상의 비트코인을 대차대조표(Balance Sheet)에 인포함시켰고 전 세계 다른 기업들도 비슷한 전략을 따르고 있습니다. 한국 일본의 게임 회사 넥슨은 수억대의 비트코인을 매입하였고 스퀘어 같은 기술력이 출중한 회사까지, 비트코인을 놓치려 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은행과 전통 금융기관들은 주변의 고객 수요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에게 비트코인 관련 서비스와 투자 상품을 서둘러 제공했습니다.
2020년 후반 이후 비트코인의 최근 불장은 이러한 기관들의 인식변화에 의해 강화 되어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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